티스토리 뷰

이러한 시점에서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.

제목: 영유아 발달, 환경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

  개인적으로 나는 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. 물론 인간이 지닌 기본적인 기질(유전에 따른)이 바뀌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, 그것 또한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. 하지만 한 개인이 놓인 환경이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.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존재한다. 최근 한국에서 태어나 2살 때 생이별 후 각각 한국과 미국에서 성장한 일란성 쌍둥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환경의 중요성을 보여준다. 연구 결과, 두 쌍둥이는 지능과 가치관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고 한다.

  연구 대상이 된 쌍둥이들은 완전히 다른 문화를 경험했으며, 전혀 다른 가족 환경에서 성장했다. A씨는 화목한 가족 분위기에서 자랐지만, B씨는 가족 갈등 수준이 높고 종교적이며 엄격한 환경에서 자랐다. 또한, B씨는 성인이 된 이후 뇌진탕을 세 번이나 겪었다. 이러한 환경적 차이는 쌍둥이들의 발달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. 분석 결과, 두 사람의 지능지수는 16점 차이가 났다. 이는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지수 차이가 일반적으로 7 이상 나지 않는 것을 감안할 때 매우 이례적인 결과이다. 성장한 문화에 따른 가치관에서도 차이를 보였는데, A(한국)는 집단주의적 가치관이 강한 반면, B(미국)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강했다.

  물론 두 사람의 성격, 정신 건강 상태, 자존감은 비슷한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. 그러나 인간의 삶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경에 따른 차이라고 생각한다. 특히 문화와 그에 따른 가치관은 삶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. 이러한 점에서 나는 유전보다 환경이 인간 발달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.

 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